한달 30일 무이자 대출 진실 신용등급 1금융권 영향.

2월 7, 2017 | By admin | Filed in: 돈되는 정보.

요즘 티비를 보고있으면 가끔 ‘대출 한달 무이자’라는 광고를 보게 됩니다. 기업은 철저하게 이윤을 목적으로 한 조직이고 더더욱이 대부업체들은 그 이익에 그 어떤 기업보다 악착같은 집단인데 ’30일 무이자 대출’이라니.. 뭔가 찜찜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것이 이런 대출 무이자 이벤트를 절대 1금융권에서는 하지 않는다는 사실.. 그렇죠?^^

왜 급전 필요한 사람들이 주로 찾는 대부업체에서 한달 무이자  대출 광고를 뿌리는걸까요?

가끔 일부 저축은행에서도 이러는 경우가 있는데 중요한건 큰 시중은행에서는 절대 한달 무이자 대출 상품이 없다는 것.. 그렇게 좋은 거면 모든 은행이 30일 무이자 대출을 다 따라하겠지요.

하나씩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첫번째. 정말 무이자인가?

이건 맞습니다. 딱 30일 동안 빌려주며 약속된 기한 안에 갚는다면 이자는 받지 않습니다.

그럼 이걸 왜 하는거지??

대출 업체 쪽으로 유리한 글을 써주는 블로그들은 신용등급이 하락해서 1금융권 사용하는데 제한을 받게 되는 것은 ‘도시괴담’ 및 ‘루머, 찌라시’일 뿐이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정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이는 국감에서도 나온 이야기예요.

절대 하지 말아야할 사람들

본인이 1금융권, 2금융권에서 충분히 낮은 이자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절대로 러시앤캐시, 산와머니 이런 곳에서 30일 무이자 대출을 받으면 안됩니다. 저축은행, 대부업체 등에서 대출을 받게 되면 신용점수가 하락하기 때문에 등급도 떨어질 수 있고 결국 대형 은행에서 대출 받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절대 기업은 손해보는 짓은 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대부업체들의 각자 기업은 달라도 돈이 일본에서 넘어온 저금리 자금을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는데(일본은 이자가 거의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한국으로 엄청나게 넘어옴) 어디 업체에서 돈을 빌려주든, 일단 최대한 많은 한국인들의 신용등급이 낮으면 낮을수록 대부업체들에게는 이득 입니다.

물론 돈을 갚으면 회복이 되긴 하겠지만 굳이 위험부담을 짊어지면서 그 돈을 써야 할까요?

사회 초년생이나 경제적인 관념, 지식이 부족한 분들이 중도상환 수수료도 없고 한달 무이자면 완전 개꿀 아니야? 라고 생각하면서 생각없이 빌렸다가 피해보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알려드리는 것 입니다.

‘한달 무이자 대출’ 빌렸다간 큰일 난다는 것은 경쟁 업체의 바이럴이다?

단순 루머가 아닙니다. 작년 국정감사에서 이미 문제가 되고 있다고 발표를 한 내용 입니다. 국회의원들이 경쟁업체 직원도 아니고 국정감사에서 이런 허위사실을 이야기할 필요는 없겠죠? 자료에 의하면 작년 상반기에만 무려 44,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무이자 대출 상품을 이용했는데…

한달 30일 무이자 대출을 빌렸다가 신용등급 떨어진 사람들이 부지기수이며 몇등급이 확 떨어져서 다른 은행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다. 당시에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이 국회 정무위에 제출한 자료이니 제 말이 믿기지 않는다면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당시 데이터에 의하면 신용등급 1등급인 사람이 한달 무이자 대출을 받았더니 평균적으로 3.7등급이 떨어졌다고 해요. 이는 1등급이 빌렸을 경우에 4등급 5등급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것 입니다.

2등급이 빌렸을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3.3등급이 떨어졌으며 이 역시 5등급 6등급으로 떨어진다는 말이 됩니다.

저축은행에서 같은 상품으로 대출을 받았을 경우에는 1등급이 2.4단계가 2등급은 2.7단계 3등급은 2.1 단계가 떨어져서 대부업체보다는 좀 더 나았습니다.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NH 농협, SC제일은행, BNK부산 은행, DGB 대구은행, 한국씨티은행, BNK경남은행, Sh수엽,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등 1금융권에서 봤을때 대부업체나 저축은행에서 돈을 빌렸다는 자체가 마이너스 요인이라고 여기기 때문에

한번 생각없이 빌렸다가는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써도 되는 사람은?

1금융권 2금융권 대출이 어려운분들 중에서 진짜 한달 이내 단기 급전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선택의 여지가 없겠지요. 이런 상황이 아니라면 개인적으로는 비추 하고 싶습니다.

결론 요약

  1. 무이자 대출 이벤트는 고객을 끌어오기 위한 전략이기도 하지만, 신용등급을 노린 것도 맞음.
  2. 한번 쓰면 1금융권 대출 아예 못쓰는 것 처럼 글과 만화는 과장된 점이 있음.
  3. 하지만 확실히 저축은행, 대부업체 대출은 상환 후에도 기록이 어느정도 보존이 되기 때문에 상위 금융권의 대출을 받는데 제한을 받음(이는 대출 관련 담당자가 직접 이야기 해줬음)

Tags: , , , ,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