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 무직자 등 새희망홀씨 대출자격, 최대금액 총정리

‘새희망홀씨’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정말 좋은 대출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아요. 2016년 정도 지나면 경기가 많이 괜찮아 질거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대통령 한명 잘못 뽑았다가 완전히 아작이 나버리기 직전인 것 같습니다. 올바른 대통령이 한 세번 정도는 더 뽑혀야 어느정도는 정상화가 될 것 같아요.

대한민국 부실채권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업 뿐만 아니라 가계 부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어요. 지금 마음 편한 것은 대기업들 뿐 입니다. 쌓아놓은 돈들이 어마어마해요..

새희망홀씨

한국 경제 구조 특성상 부동산이 무너지면 나라 경제 전체가 휘청이기 때문에 정부가 최대한 막아보려고 ‘부동산 대책’을 느슨하게 풀어서 집을 사도록 했고 전셋값이 아파트 매매 금액과 비슷해지게 되니 수많은 서민들이 무리해서라도 그냥 사고 보자며 많이들 집을 샀습니다.

그런데 미국이 대출 금리를 올려야하는 필연적인 상황이 이어지면서 대한민국 정부도 딜레마에 빠졌습니다. 지금 금리를 올려버리면 줄줄이 도미노 처럼 쓰러지게될 개인과 중소기업들이 널렸기 때문이지요.

그렇다고 올리지 않으려니 미국이 금리를 올려버리니 국내에 있는 엄청난 금액의 외환들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날이갈수록 국가 전체적인 빚은 늘어가고 있고.. 금리를 올리지도 내리지도 못하는 상황.. 움직이자니 똥을 지릴것 같고, 그렇다고 지리자니 페북 스타가 되버릴 것 같은 상황입니다.

정부가 서민들이 죽어가는 것을 보고만 있다가는 다음 정권에서 흔들리게 될것.. 일단 ‘연명’은 시켜야 하니 호흡보조기구라도 붙여줘야 합니다. 그럼 프로그램 중 하나가 ‘새희망 홀씨 대출’ 입니다. 일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고 살기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서민대출 중 하나예요.(햇살론, 미소금융 같은것도 비슷한 것)

새희망홀씨 대출이 시작하게 된것이 2010년 입니다. 벌써 7년째에 접어들게 되는데 여전히 이런것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도 그럴것이 새희망홀씨 대출 받을 정도면 대부분 40대 이상일 것이고, 컴퓨터로 정보 검색하시는 것에 대해서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0205192834

새희망홀씨 대출을 받기위한 자격 및 필요 서류 그리고 실제로 새희망홀씨 받은 사례들을 알아볼게요.

‘새희망홀씨’가 원래 희망홀씨대출’이었어요. 오래전에 이름과 함께 내용도 달라진 점이 있습니다.

새희망홀씨 대출을 해주는 은행은 총 16곳 입니다.

신한은행, 중소기업은행, 국민은행, 한국외환은행, 한국씨티은행, 수협중앙회, 우리은행, 농협,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SC은행), 하나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길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은행 입니다.

◆ 새희망홀씨 자격 대상 누가 받을 수 있나.

  1. 기본적으로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직장인,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누구든 최근 3개월간 소득이 있어야 해요.)

  2. 새희망홀씨 신용등급 영향이 없다고 말은 하는데 솔직히 9등급 10등급이 패널티가 없을 수 없지요. 하지만 연소득 300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신용등급을 따지지 않으며, 3~4000만원 사이 구간일 경우 5등급 ~ 10등급까지 가능합니다.

0205192843

◆ 새희망홀씨 대출이 안되는 분.
  1. 자격을 보면 아시겠지만 연소득이 4천만원 이상이거나, 3천만원 이하가 아닌 경우 5등급 이상은 안됩니다.(억지로 떨어뜨려야 하는데 이게 두번째 요건에서 걸려서 시간이 걸립니다.)
  2. 대출 연체 기록이나 기타 요금들의 연체 기록이 있는 경우 안됩니다.(한달 정도는 괜찮겠지만 석달 이상 연체하게 되면 확실한 패널티가 됨)
  3. 과태료 체납이 있으신분(이런게 걸리는 이유는 작은 돈도 갚지 못하면 새희망홀씨 대출을 상환하기 힘들거라는 거죠)
  4. 신복위(신용회복위원회)의 회생 프로그램 진행중인분
  5. 파산 혹은 면책 중이거나 하신분
  6. 고용보험료 체납자
  7. 대위변제 및 금융질서문란정보 대상자
  8. 재외국민, 외국인 등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자, 외국인 신분의 체류자 등도 불가.
  9. 그리고 각 은행별로 여신심사기준 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지인이 새희망홀씨 대출 신청을 하려고 신한은행 갔는데 그때 당시에 개인회생이 끝난지 한달이 안됐을 때거든요. 그 개인회생을 했을때 일부 부채가 신한은행에 있었는데 그것 때문에 빠꾸 먹더군요.
고로 새희망홀씨를 받을때 한군데서 ‘부적격’이라고 해서 다른 곳에서 안될거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0205193025

◆ 각 은행별 새희망홀씨 부적격자 조건

대형 시중은행 그리고 지방은행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대형 메이저 은행에서 신용등급이 9급 이하라면 새희망홀씨 서류심사에서 불합격 시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2015년도에 경기가 팍 어려워져서 주변에 새희망홀씨 받으려고 신청하신 분들 많았는데, 어떤 분은 또 같은 9급인데 몇달 뒤에 하니까 되더군요. 아무래도 그때그때 은행 정책과 사정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는 듯 합니다. 그 말은 한번 거절 당했다고 해서 아예 안되는건 아니라는 뜻.

지방명이 붙은 이름들은 현금서비스 얼마 이상 쓴사람 등 좀 더 구체적인 요건이 붙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은행들이 공통적으로 보는 기준은(다를 수 있음)

  • 현금서비스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 타 금융사 대출은 얼마인지(만약 소득이 충분하게 갚을 수 있다면 큰 상관 없음)
  • 신용등급 10등급은 자격이 되어도 거절 당할 수 있음
  • 햇살론, 미소금융 같은 다른 서민 금융 대출을 받은 사람도 위험하다고 생각함

** 하지만 본인이 새희망홀씨 대출의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여러군데 최대한 돌아다니면서 부딪혀 보시는게 좋습니다.! 저축은행이나 무슨 캐쉬 이런곳들은 취급하지 않으니 비슷한 이름의 대출상품에 속지 마시길 바랍니다.

0205192857

◆ 새희망홀씨 이자 어느정도 인가?
각 은행별로 차이가 있고 신용등급에 따라서 이자가 차등으로 적용 됩니다. 보통 6% ~ 15% 정도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하지만 새희망홀씨 대출 받는 분들이 거의 어려운 상황이 많기 때문에 10% 이상으로 받는 분들이 대다수.
예를 들면 제가 얼마전에 농협 새희망홀씨 금리를 지인이 궁금해 하시길래 물어보니  7% ~ 12% 사이라고 하더군요. 최저 금액이 100만원이고 최대 2,5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씨티은행은 최저가 300만원부터더군요. 이렇게 은행별 차이가 있습니다.

◆  본인 신용등급이 낮아도, 새희망홀씨 우대금리 챙기자

이도 각자 기준이 다릅니다. 대충 이런것도 있구나 생각만 해두세요.

  1. 기초생활수급자
  2. 한부모가정
  3. 다자녀가정(3자녀 이상)
  4. 다문화가정
  5. 만 60세 이상 부모님 부양하고 있는 사람
  6. 새희망홀씨 대출 상환을 일정 기간이상 성실하게 연체없이 한 사람

이런 분들은 1% 정도의 한도 내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새희망홀씨는 어떤 용도로 받을 수 있나요?

사업자금, 생계자금 이 대부분일 것 입니다. 혹시나 고금리 대출을 갈아타고자 ‘전환대출’ 용도로 받으시는 분들 다른 것을 생각해보세요. 예전엔 바꿔드림론 같은게 있었는데 지금은 이름이 바뀌었을수도..

0205192904

◆ 햇살론 새희망홀씨 중복 대출 받을 수 있나요?

이것도 그때그때 바뀌긴 하는데 대부분 해줍니다. 하나은행, 농협은 잘 안해주는 것 같더군요. 그런데 여기서 하나의 팁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코스는 새희망홀씨 대출을 먼저 받은 뒤에 햇살론 대출을 받는게 더 좋습니다. 그 이유는 새희마홀씨가 받는 조건이 조금 더 힘들기 때문인데요. 다른 곳에서 받은게 있는 경우에는 조금 까다롭게 나오는게 실상이기 때문이에요.

새희망홀씨 대출은 잘못될 경우에 은행이 그 리스크를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기 때문에 타대출이 있으면 잘 안해주게 되지요. 그래서 새희망홀씨를 먼저 받고 햇살론을 받으면 됩니다. 햇살론은 그리 까다롭지 않거든요.

0205192958

◆ 저신용자, 무직자 새희망홀씨 대출 가능한가? 받는방법!

인터넷 검색하다보면 ‘새희망홀씨 쉽게 대출받게 받는 방법 잘 해주는 곳’, ‘저신용자, 주부 새희망홀씨 받는 방법’, ‘무직자 새희망홀씨 당일 가능’ 등 마음 급한 사람들을 현혹하는 문구들로 꼬시는 곳들이 있습니다. 그런데는 들어가지 마세요. 어차피 은행에서 해주는 건데 지들이 무슨 능력으로 해주겠어요.

무직자 대출도 가능합니다. 대표적인게 건강보험료 납입 증명 입니다. 한달에 어느정도 내는지 연체는 없는지를 따져서 진행하기도 하니 직업이 없는 사람이라도 시도는 해보세요.

0205192925

◆ 새희망홀씨 서류 어떤 것들을 챙겨야 하나?

진행을 하게 되면 각 은행에서 알려드릴테고, 차이는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 본인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 주민등록등본 1통
  • 소득 증명 서류(급여통장, 갑종근로소득세, 원천징수영수증 등등)
  • 재직서류(재직증명서 혹은 건강보험증 등)
  • 사업자의 경우엔 사업자등록증, 소득금액 증명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다릅니다.
  • 프리랜서는 위촉증명서, 업무 연봉 계약서 이런것들을 요구합니다..

★ 새희망홀씨 관련 실제 사례들 Q&A

  1.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서 회생을  프로그램이 끝냈으며, 비정규직으로 새희망홀씨 대출을 받고자함. :: 3개월 이상 월급을 받고 있다면 자격은 되겠지만 각 은행별로 신복위, 파산 등을 통해서 빚이 청산 되었다고 하더라도 자체적으로 채권기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근거로 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1년 2년 지나야 그 기록을 참고하지 않는데 은행별로 차이가 크니 꼭 여러군데 가보세요.
  2. 내 신용등급을 조회해 보고싶은데 대출을 목적으로 할 경우에 등급이 내려갈까 무서워요. :: http://hopenet.or.kr/ 으로 가시면 정부에서 운영하는 무료 신용등급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어요. 구체적인 사용 방법 참고하세요 : http://gginfo.tistory.com/380
  3. 러시앤캐시,산와머니,리드코프,미즈사랑,웰컴크레딧라인,바로크레딧,태강대부,벨류대부모기지,그린씨앤에프,원캐싱 이런 대부업체에서 돈을 빌린 경우에도 가능한가요? :: 보통 이정도까지 빌리게 되는 경우에는 잘 안해줍니다.. 섬뜩한 사실 하나 해드리자면 무이자로 한달씩 빌려준다는 광고 많이 보셨죠? 저런 곳에서 한번 빌리면 대형은행에서 대출 꺼리기 때문에, 다시 돌아올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저런걸 하는 겁니다. 죽을만큼 급하지 않다면 빌리지 마세요.
  4. 모든 조건이 다 되는데 세금체납이 있으면 절대 불가인가요? :: 네 대부분 이런경우 안해줍니다. 얼마 안되면 빌려서라도 갚아야 합니다.  다 갚아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야 할때도 있어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