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특히나 ‘VPN’을 통해 ‘IP 우회’를 해야할 일이 많습니다.
어른들이 어른 컨텐츠를 볼 수 없는 웃긴 국가죠.. 외국 애들이랑 이야기할때 한국은 나이가 환갑이 되어도 인터넷으로 그거 못본다고 이야기 해주면 말도 안된다며 웃습니다.(이것들아 장난 아니라고 쳐웃지 말라고.. ㅜㅜ..)
‘워닝사이트’야 말로 탁상행정의 대표적인 예가 아닌가 싶어요. 여성부+명박이가 겉과 속이 다르기로 유명한 개신교애들로 가득 채우면서 아주 엉망이 되었지요.
그래도 한국은 중국에 비하면 또 양반입니다. ‘중국 VPN’ 사용률은 전세계에서 아마 최고 수준이 아닐까 싶어요.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같은것도 마음대로 할 수 없거든요. 저렇게 하는 이유는 ‘국가 분열’을 막기위해서 입니다. 좋은 의미로의 ‘통합’이 아니라 사람들을 그릇된 ‘이념’속에 최대한 가두기 위해서지요. 하나의 큰 나라 처럼 보여도 수많은 ‘소수민족’으로 조각조각 나뉘어져 있고, 거기다 심각한 ‘빈부 격차’에 ‘일당 독재’가 행하고 있는 억압과 통제의 음지에서는 수많은 독버섯들이 자라고 있습니다.
‘무료 VPN’ vs ‘유료 VPN’ 뭐가 다른거죠?
사람들이 VPN을 사용할때 대부분 무료와 유료의 차이를 단순 ‘속도’만 차이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둘 사이에는 상당히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 우선 당연히 ‘속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 무료 vpn의 목적은 딱 두가지 뿐 입니다. <유료 전환을 위한 맛보기용> 그리고 <데이터 수집 후 판매 목적 – 이 부분은 대부분 모름>
- 보안성의 차이 – 유료 업체들은 평판이 회사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많은 신경을 쓰지만, 무료의 경우에는 어떤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얼마나 암호화에 신경을 쓰는지 따로 알 수 없으며, 유저들은 대부분의 이 차이조차 모르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았음.
- 위 2번의 내용과 연결되는 부분인데, 유료 업체는 사용자가 내는 돈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VPN 업체로서 서비스 자체에 집중하고 투자를 진행 하지만, 무료 VPN의 경우에는 막대한 서버 비용을 감당하기 위해서 고객의 활동 내역 및 정보들을 저장해서 빅데이터로 판매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것만 유지 합니다.(어떻게 보면 아주 당연한거죠..)
- 킬스위치 같은 안전장치는 매우 중요한 기능 입니다. 이게 뭐냐면요.. 어떠한 이유든 갑자기 VPN 접속이 끊겼을때 내 모든 접속을 동시에 끊어줘서 내 IP가 노출되지 않게 해주는 것 인데요. 유료 VPN 중에서도 일부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 무료의 경우엔 불편함이나 화나는 일이 있어도 대부분 고객 클레임에 응대를 별로 해주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그렇게 오랫동안 장사해온 Zenmate(젠메이트)만 보더라도 유료로 전환되는 고객도 꽤 많음에도 불구하고, 몇년째 고객 소통 창구를 아예 열지도 않아요.
- 그리고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 익명성(Anonymity). 고객은 자신의 트래픽(데이터) 로그(Log)를 남기지 않길 원합니다. 그런데 이걸 최대한 보호해주면서도 쓸만한 성능을 유지하는 곳은 딱 두군데 밖에 없지요.. 아래 다시 설명.
위의 차이 정도면 보셔도 VPN을 좀 써본사람들이 왜 유료로 다 옮겨가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토르 브라우저와 VPN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뭐가 더 안전한가요?
토르와 VPN은 좀 다른 개념입니다. 토르의 경우에는 인터넷 주소 마지막에 .onion으로 끝나는 토르 네트워크(Tor Network) 안에서는 매우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딥웹(DeepWeb)으로 불리는 좁은 네트워크 안에는 우리가 소비할 수 있는 컨텐츠가 매우 제한적이며.. 치명적으로 속도가 느립니다. 그리고 토르를 통해서 일반 사이트(.com / .co.kr / .net 등등)에 들어가게 되면 거기로 연결되는 부분은 토르의 암호화 영역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보호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꼭 쓴다면 VPN을 써서 ‘보안’을 ‘보완’하게 되지요.(좋은 VPN은 끝에서 끝까지 튼튼한 암호화 터널을 제공하기 때문.)
유료 VPN도 등급이 있다는데 옥석을 어떻게 가리나?
VPN은 특히나 호구들이 많이 낚이는 시장 입니다. 대부분 IP 우회를 할땐 급한 마음(?)에 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우리나라 VPN 역사(?)와 시장이 그리 매력적이지 않아서 그런지 이것저것 자세히 비교해놓은 리뷰도 적고 이게 저게 좋다 말만하지 어느정도의 속도가 나오는지 알려주는 곳은 찾을수가 없었어요.
내 돈을 쓰지 말아야할 업체의 기준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세상에는 싸고 좋은 것은 절대 없다.”라는 진리는 여기에서도 통합니다. VPN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동영상’, ‘사진’, ‘다운로드(토렌트 등)’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즉 주고받는 데이터의 용량이 매우 크다는 것이지요. 단순하게 SNS를 한다거나 커뮤니티 게시판의 글을 쓰고 읽기 위해서 VPN을 사용하진 않습니다. 그만큼 회사들이 쓰는 서버 유지 비용이 꽤나 빡셉니다.
자 그럼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매우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곳은 어떻게 될까요?
위에서 언급했던 것 처럼 데이터를 판매하거나, 하나의 서버에 최대한 많은 유저들을 꾸역꾸역 밀어넣어서 극악의 속도에서 허덕이게 합니다. 특히 가장 피해야할 제품이 LifeTime(평생이용권)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는 VPN 입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VPN이 알게 모르게 개인정보와 광고를 판매하는 ‘버스’라면, 라이프타임 VPN은 “몇만원 내시면 평생 택시타게 해드릴게요~”라고 광고하는 업체와 비슷합니다. 그런데 막상 탈려고 불러보면 안에 사람들이 가득해서 나도 겨우 끼어 타야할 지경이고, 겨우 자동차 소리 들을 정도의 상태라는거…
그럼 어떤 VPN을 선택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다음, 네이버 지식인 같은곳에 질문하지 마시고, 전세계 유저들에게 수년간 인정받은 업체를 쓰시면 됩니다. 영어권 VPN 순위 리뷰 사이트들 번역 수준의 사이트들은 있었는데 최근에 한글로 된 사이트가 생겼더군요. 더 좋은 점은 각 VPN 프로그램 속도 테스트도 해놔서 비교하기가 훨씬 좋았습니다. [VPN 비교 분석] 여기 가시면 유료 뿐만 아니라 무료 VPN도 수십종류 테스트를 해놨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본 사이트 중에서 가장 유용했던 것 같습니다.
추천 VPN은 유료 중에서 1위,2위 둘중 하나만 고르시면 됩니다. 2위는 속도는 좀 느린 단점이있지만, 고객정보의 보호와 가격적인 부분 등 전체적으로 따져보자면 10점만점에 7.5점 정도를 줄 수 있고, 1위는 가격은 조금 나가지만 다른 유명 VPN과 비교해서 별 차이가 없는 수준이며, 모든 부분에서 좋아 9/10점정도라 볼 수 있습니다. 둘다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Tags: free VPN, IP 우회, paid_VPN, VP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