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망스러운 엠지텍 SSD 후기(성능 컨트롤러 SM2258XT 차이)
엠지텍 SSD 후기, 추락한 신뢰도
오픈마켓에서 엠지텍이라는 업체가 SSD를 꽤나 좋은 가격에 팔고있고, 스펙을 보니 이정도면 3년 무상 A/S기간도 있고 하니까 충분히 도전해볼만하겠다! 라는 생각으로 질렀습니다. ‘싼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여기서도 이렇게 들어 맞아 버릴 줄이야.
MGtec은 앞으로도 이런 방식으로 호구를 낚아서 장사를 할 수 있겠지만.. 요즘 같이 정보 공유와 ‘박제’가 쉬운 세상에 ‘신뢰’를 잃어버리게 되면 장기적인 성장을 하기에는 힘들다고 봅니다. 단순한 표기 오류가 아니라 SSD 성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스펙이기 때문에 이걸 단순 실수로 봐야하는지 의문 입니다.
가격이 조금 더 높았더라도 거짓말을 하지 않았더라면..
저는 위 가격 보다는 좀 더 저렴하게 구매했습니다. 엠지텍 SSD가 ‘핫딜’로 꽤 긴시간 동안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게 되어서 배송받는데 시간도 꽤 걸렸구요. 삼성 SSD가 오너로 인한 신뢰도 하락으로 일부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불매운동이 일어나고 있고, 그 와중에 한국에서 ‘가성비 SSD 추천’ 목록에는 <마이크론>이 강세를 보이기 시작했고 <ADATA>가 해외 직구 가격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
엠지텍이 꽤 가성비 좋아보이는 SSD를 떡 하니 내놓으면서 반응이 상당히 뜨거웠습니다.
그 와중에 한 네티즌이 과거에 큰 실망을 했다며 잘 생각해보라는 리플을 달았었는데.. 내가 그때 생각을 바꿨어야 ㅜㅜ
슬쩍 바꿔버린 엠지텍 SSD 컨트롤러 스펙 SM2258 > SM2258XT
SSD에 있어서 ‘컨트롤러’는 상당히 중요한 메인 부품 중 하나 입니다. SSD를 좀 안다는 분들은 컨트롤러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구매 여부가 달라지기도 하니까요.
처음에 엠지텍 SSD에는 컨트롤러가 ‘SM2258’로 표기가 되었었습니다.
그런데 기존 구매자들에게 메일이나 문자를 보내서 알리지도 않고 살짝 ‘SM2258XT’로 바꿔버렸습니다.
제가 화가 나는 부분이 바로 이 것 입니다. 사람이 써서 올리는 것들이라 실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잘못된 오류를 인지한 시점에서 바로 ‘기존 구매자’들에게 사과와 대책에 대한 메세지를 전달했어야 했는데.. ‘불만’이 이어지자 글자만 살짝 바꾼것이지요.
옥션, 지마켓, 11번가 이런 오픈마켓도 문제인게 솔직히 이정도면 큰 규모의 소비자 기만인데.. 여전히 팔리고 있는걸 보면 참 답답합니다.
<쏟아지는 불만과 엠지텍 SSD 반품 환불 요청>
고의성이 느껴지는 스펙 표기
이렇게 찾아보면 Q&A에서도 반복적으로 SM2258 컨트롤러가 맞다고 답변을 해줍니다. 본인들이 오픈마켓이 ‘핫딜’ 이벤트로 올릴 정도로 메인 판매 상품인데.. 이정도면 본인들이 뭘 파는지 제대로 알지도 못하거나, 작정하고 속였거나 둘중 하나겠지요.
바뀐 SSD 컨트롤러 차이는?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Dram캐쉬’ 입니다. 디램 가격이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디램캐쉬가 들어가느냐 마느냐에 따라서 SSD 제품 가격 또한 달라집니다. SM2258xt를 사용한 DramLess 제품들을 보면 대부분 ‘저가 SSD’ 상품들 입니다.
엠지텍 SSD가 경쟁력 있는 가격에 디램이 들어가 있는 SM2258 컨트롤러를 넣었다고 하니 사람들이 엄청 구매를 한 것이죠.
결론은 뒤에 XT라는게 들어가고 안들어가고는 ‘속도’에 있어서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엠지텍 SSD는 이렇게 용량이 조금 큰 파일을 복사하거나 옮겨 붙여넣기를 하면 속도가 확!! 떨어집니다. 위 이미지는.. 다른 공간에서 복사하는 것도 아닌.. 엠지텍의 SSD 내부에서 복사로 파일을 옮기는 것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런 어이없는 속도가 나옵니다.
스펙 표기는 슬쩍 바꿔버렸지만.. 기기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정보를 접하지 못한 분들은 아무것도 모르고 사용하시겠지요.
엠지텍 같은 업체가 또 생기지 않도록, 중요한 내용이 변경되었을때는 강제적으로 모든 구매자들에게 알리게 만들어야 합니다.
삼성 SSD가 회사는 얄밉지만 제품 하나는 그냥 최곱니다. 저는 앞으로 돈 조금 더 주고.. 메인용으로는 삼성, 하이닉스 서브용으로는 그때그때 보고 큰 회사 제품 싼거 구매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