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토렌트 IP 추적 방지는 필터 설정으로 안 됩니다.
토렌트 설정으로 경찰의 IP 추적 막을 수 없어요.
토렌트 단속 및 처벌이 날이갈수록 강화되면서 토렌트 IP 추적을 피해 안전하게 사용할 방법이 있는지에 대해 질문하고 검색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친구들이 저에게 “이런 방법이 토렌트 단속 피하는데 도움이 되냐?”라고 질문하며 보낸 링크들을 보니 잘못된 정보였습니다. 이게 어디서 시작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같은 내용들을 대충 정리해서 올린 블로그들이 생각보다 많아 깜짝 놀랐습니다.
★ 결론만 필요하시면 마지막 문단으로 가셔도 좋습니다.
일부 블로거들은 특급 비밀이라도 되는 것 처럼 자극적인 제목으로 사람들을 유도하기도 했었는데 해당 방법을 믿고 썼다가 경찰서가는 사람들이 얼마나 생겼을지 걱정이 앞섰습니다.
설정 변경으로 IP를 바꿨다고 들키지 않을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처벌받을 행위를 한 후에, 옷 갈아입고 집에 들어가면 들키지 않을거라고 생각하는 것 만큼이나 순진한 판단 입니다.
익명 토렌트 프로그램이라고 불리는 트리블러(Tribler)도 완벽하지 않으니 VPN과 같이 쓰도록 권장되고 있을 정도 입니다. (참고글)
무용지물 토렌트 IP 추적 변경 설정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IP 추적을 방지하는 토렌트 설정에 대한 정보들을 보면 설정 들어가서 몇가지 세팅만 해주면 된다고 하는데요. uTorrent의 경우에는 설정(Preferences Ctrl+P)로 들어가서
연결(Connection)에서 프록시 서버에서 Socks5 선택하고..
- Use Proxy for hostname lookups
- Use proxy for peer-to-peer connections
- Disable features that leak identifying information
- Disable connectoins unsupported by the proxy
이렇게 하고 무료 프록시 서버 찾아서 그거 쓰면 된다고 설명 합니다. 공짜로 이렇게 간단하고 쉽게 가능하다면 누가 잡힐까요.. 몇년 전부터 절대 경찰에게 토렌트 IP 추적 당하지 않는 방법이라고 엄청나게 공유됐을텐데 전혀 그렇지 않죠.
만약 이 정보가 확실하다면.. 토렌트 유저가 훨씬 많으며 영화, 미드, 스포츠 경기 같은 토렌트만 받아도 바로 벌금때려맞는 미국, 유럽 국가 유저들 사이에서도 벌써 신뢰와 검증을 받았을텐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무료 VPN이나 프록시로 IP 우회했다고 맘놓고 악플 쓰는 사람들도 있는데 한방에 갑니다. (모욕죄 관련글)
Qbittorrent(큐빗토렌트), 비트토렌트(Bittorrent) 같은 유명 토렌트 프로그램 IP 설정 방법에 대한 글들도 상당히 많지만 다들 비슷한 내용 입니다.
해외 유저들의 토론글을 한번 볼까요.
영어라 아래 번역기 돌린 내용을 따로 가져왔습니다.
제가 이미지를 너무 줄였네요 ㅜㅜ 위 글의 핵심 내용을 옮기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익명성을 갖기 위해서는 Proxy나 VPN이 필요하다. (* 하지만 프록시는 안전성을 보장받을 수 없어요.)
- 익명 모드는 다른 시드 및 피어에 대한 직접적인 IP-to-IP 연결을 중지하지 않기 때문에 IP 주소와 포트도 보일 수 있으며 ISP(인터넷 서비스 회사)는 연결 활동을 볼 것 이다.
ISP는 우리가 인터넷을 계약하는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같은 회사를 이야기 합니다. 프록시의 경우에는 VPN 대비 치명적 단점이 두가지가 있는데요. 그것은 ‘암호화’ 기능이 없다는 것, 그리고 서비스 제공 주체가 우리의 접속 내역을 어떻게 보관하고 다루는지 알수가 없다는 것 입니다. (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무료 VPN과 똑같이 무료 프록시 서버들도 정보팔아먹고 이익을 얻는 구조라고들 합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전세계 유저들에게 자기 돈 써서 무료로 서버를 제공할리가 없겠지요.)
VPN은 왜 써야하나?
프록시에 비해 VPN 사용하는 해야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네트워크 지식이 좀 있으신분들 그리고 전문가들은 유료 VPN을 사용하는데요 그 이유는 크게 네가지 입니다.
- No Log 정책
- 암호화
- 속도
- 편의성
- 속도 제한 없는 무제한(토렌트 사용에 매우 중요)
암호화
암호화는 무료를 포함한 대부분의 VPN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밀리터리 레벨의 암호화니 뭐니 하는데 솔직히 큰 차이 없다고 봅니다. 대부분 128비트, 256비트 지원해요. PPTP 프로토콜만 아니라면 안전성은 충분하게 보장 받습니다. 암호화 이 부분에 대해서 쉽고 간단하게 설명 한번 하고 넘어갈게요.
암호화의 핵심은 한가지 입니다. 중간에 누가 가로채더라도 알아볼 수 없게 만드는 거예요.
암호화가 가능한 VPN을 사용하면 이 보다 훨씬 복잡하고 어려운 수준으로 바뀝니다. 슈퍼컴퓨터로 해독해도 몇십년 걸릴정도로요. 암호화라는게 중요한것이 위에서 말씀드린 ISP도 중간에서 우리가 뭘하고 다운로드 업로드를 뭘 하는지 알아볼수 없기 때문입니다.
속도와 편의성 그리고 무제한
요즘은 대부분의 큰 기업의 VPN이라면 프로그램(앱)이 사용하기 편하고 윈도우, 맥, 리눅스 등 거의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편합니다. 속도는 유료 VPN 앱 사이에서도 엄청나게 차이가 큽니다. 가격과 절대로 정비례하지 않으며 비싼 쓰레기도 상당합니다.
거의 모든 VPN이 ‘무제한’이라고 써붙여놨지만 교묘하게 제한을 둡니다. 바로 ‘속도’인데요. 다운로드를 걸어놨을때 시간이나 용량이 어느 수준을 넘어가면 눈에 띄게 느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토렌트는 계속 돌아가고는 있으니 무제한이라는 단어가 틀린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그게 아니죠.
로그의 중요성
이게 가장 중요한데 VPN 사용자의 ‘IP 주소’, ‘사용 내역’, ‘접속 사이트’ 같은 중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업체가 상당히 많습니다. 무료 VPN의 경우에는 수사기관의 요청이 있을 경우 제공합니다. 여러분들이 정말 많이 사용하는 Softehter VPN이 대표적으로 정부와 경찰의 요구에 Log를 제공하는 무료 VPN 입니다.
유료 VPN이라고 다 안전한것은 아닙니다. 핫스팟쉴드, PureVPN, IPvanish 등 꽤 유명했던 VPN 회사들이 개인정보 문제 및 미국 FBI 협조 문제 등으로 떠들썩했었죠.
전문가들은 미국, 유럽, 일본 등 미국의 영향권 아래 있거나 연계되어있는 국가의 VPN을 쓰지 말라고 권고 합니다. 우리가 국제적 범죄를 저지를 일은 없지만 그 영향권 아래 있다면 도청 등의 위험이 있다고는 하지만, 이건 우리와 상관이 없는 영역이라고 봅니다.
중요한 것은 영미권에 있는 업체는 정부 및 수사기관 등의 ‘정보 요청’으로 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건데요. 쉽게 예를 들면 한국 경찰이 한국 업체인 카카오에게 특정 인물이 범죄 혐의가 있으니 카카오톡 대화 내용 등 로그(기록)를 내놓으라고 하면 줘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가장 안전한 VPN은 사용자의 정보를 저장하거나 제공하지 않아도 합법인 ‘데이터 보존법’이 없는 국가에 세워진 업체가 좋다는 것 입니다.
제가 쓴 VPN 리뷰글도 참고해보세요. 요금에는 노로그 VPN들이 워낙 많던데 뭐가 진짜 믿을만 한지 구분하기가 더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혹시나해서 말씀드리는데요. Tor로는 토렌트를 받을 수 없어요.